밍국

#2. 아마존FBA_의도치 않게 아마존 일본, 유럽 계정까지 결제가 되어버렸다 본문

아마존FBA살아남기

#2. 아마존FBA_의도치 않게 아마존 일본, 유럽 계정까지 결제가 되어버렸다

민블이 2020. 7. 8. 11:06

아마존 셀러가입을 하게되면 마지막에 하단과 같이 마켓플레이스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아마존은 미국 마켓이 가장 크고 유명하지만 유럽, 일본 마켓 또한 진입이 가능하다.

아마존 가입시 상기 화면에서 [일본, 유럽] 마켓 진출 여부 또한 선택할 수 있다.

 

나는 일본, 유럽 추가선택 시 월 멤버십 비용이 추가로 드는 것을 몰랐기에

'추후에 일본, 유럽 마켓에 진입할 수도 있으니 미리 체크해둬야지' 하는 마음으로

박스 3개를 전부 체크한 후 Next를 눌렀다

 

버튼을 누르고 5분뒤 갑자기 핸드폰 진동이 연속으로 3번 울렸고, 불길한 예감이 뇌리를 스쳤다.

폰으로 해외결제 승인 문자가 3통 와있었고 각각 미국, 일본, 유럽 마켓에 결제가 완료되었다는 내용이었다.

아마존 월 계정 유지비가 3중으로 빠져나간 것이다. 아마존 월 계정 유지비는 한국 돈으로 5만원정도 하는데

 

이 금액이 3중으로 빠져나갔다니 나에겐 너무 뼈아픈 누수였다 ㅠㅠ

어떻게든 환불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무작정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기 시작했다.

다행히 나와 같은 문제로 아마존 관련 커뮤니티에 환불 관련 질문을 올려놓은 사람들이 여럿 있었다.

하지만 답변을 해준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는 것이 절망적이었다.

 

나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아마존 셀러센트럴(셀러 페이지)의 도움말을 뒤적뒤적 찾아보기 시작했고

그러던 중 도움말 하단에 [아마존에 연락하기] 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마존에 연락하기] 버튼을 누르면 하기와 같은 페이지가 출력된다.

신청 메뉴의 경우 [계정 등록 취소]를 선택했고, 다행히 한국어로 문의가 가능했기에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하였다.

이후 한국에서 업체에 문의하듯이 자유롭게 문의내용을 작성하였다.

 

다만 여기서 한가지 신경써야할 것이 마켓 설정이다. 아마존 셀러센트럴 상단에 보면 마켓 설정탭이 보인다.

영국 계정 취소할 때는 마켓을 영국으로 설정후 케이스를 올려야 하고

일본 계정 취소 시에는 마켓을 일본으로 설정해야 한다!

처음에 일본 마켓으로 설정후 영국 계정에 대한 내용까지 문의했더니 해당 건은

영국 마켓플레이스로 설정 후 다시 올려달라는 회신을 받았다.

케이스를 올리면 생각보다 빠른 시일 내에 하기와 같이 답장이 온다.

 

케이스를 상세하게 구구절절 썼더니 바로 환불해준다고한다. 너무 다행이다 ㅠㅠ

나는 이렇게 아마존 일본, 유럽 계정 FEE 모두 환불을 받을 수 있었고

환불받은 돈은 아래와 같이 내가 등록했던 [페이오니아] or[ 월드퍼스트] 계좌로 다시 입금되게 된다.

 

 

아마존은 한국 웹사이트처럼 친절하지 않다. 때문에 실수하기 딱 좋은 구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실수로 버튼 하나 잘못클릭했다가 크나큰 손해를 볼 수도 있는 마켓이다.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그것을 어떻게 해쳐나가는지가 더 중요하다

비록 시작부터 삐거덕 거리기는 했지만 이러한 시행착오를 통해 나는 오늘도 한단계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