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국

#20.아마존FBA_이거 모르시면 큰일 날수도 있습니다. 본문

아마존FBA살아남기

#20.아마존FBA_이거 모르시면 큰일 날수도 있습니다.

민블이 2021. 1. 6. 17:34

아마존FBA사업을 하다보면 신경쓸게 무진장 많다.

아마존 정책을 지켜야함은 물론이고 외국에 물건을 팔다보니

각 국가마다의 판매정책 또한 따라야 한다.

그 중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바로 포장용 비닐봉투와 관련된 가이드이다.

'왜 하필 비닐봉투?'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아마존은 비닐포장에 무지 예민해한다.

미국의 문화적 특성 때문에 그런 것 같은데

미국에서는 포장용으로 사용되는 비닐봉투에

영,유아들이 호기심으로 머리를 넣었다가

질식 위험에 빠졌던 사례가 많았다고 한다.

해서 영유아의 머리가 들어갈 정도의 사이즈를 가진

비닐봉투에는 반드시 [질식경고문]을 명시해야한다.

출처 : 아마존 셀러센트럴

아마존 셀러센트럴 상 가이드를 보면

비닐 백 개구부가 5인치를 초과할 경우

[질식경고문]을 명시할 것으로 되어있다.

(5인치 = 13센티미터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티커형태 질식경고문

그래서 많은 분들이 비교적 간편한 스티커 형태의 질식경고문을

폴리백 위에 붙여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나의 경우 각각의 제품이 박스에 담겨져서 판매가 되지만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패키지 박스에 한 번 더 폴리백 포장을 한다.

개구부도 13센티미터가 넘기 때문에 질식경고문을 명시해야 하는 대상이다.

하지만 작년 첫배송을 보낼때 나는

폴리백 규정에 대해 알지 못했다.

결국 질식경고문 없이 물건을 보내버려서

어쩔 수 없이 경고문이 없는 채로 판매가 진행됐는데

다행히 걸리진 않았다.

(아마존 직원들이 연말이라 바빠서 체크를 못한듯하다.)

나이스!

하지만 나는 운이 좋았던 케이스이고

질식경고문 누락으로 큰 비용을 치뤘다는 대표님들도 계셨다.

운이 안좋을 경우 계정 정지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한다.

또 미국은 고소의 나라라고 하는데

그만큼 남을 고소하는게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일이라고 한다.

나쁜마음 먹은 미국 소비자가 폴리백에 경고문이 없다는 이유로

물고 늘어질 수도 있다.(실제로 이러한 경우가 있다고 함)

이러한 경우에는 고소에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어마무시한 비용이 들어가지 않을까..?

위와 같은 일을 예방하기 위해서 반드시 폴리백에는

질식경고문을 부착하도록 하자!

나의 경우 질식경고문 스티커를 구매하는 비용이 아까워서

제조공장에 보내는 FNSKU 레이블에 질식경고문을 추가했다.

원산지표시 + 질식경고문 + FNSKU레이블

[원산지표시]

[질식경고문]

[FNSKU레이블]

이 3개를 따로따로 붙이는 분들도 많으신것같은데

나의 경우 위 3개를 합쳐서 하나의 스티커로 만들었다.

포토샵 10분만 배우면 누구나 할 수 있으니

아깝게 질식경고문 스티커 사지 말고

든든~ 하게 커스터마이징 스티커 하나 만들어서

제조공장 측에 전달해보자.

이렇게 만들어서 제조공장에 전달해주면

스티커 3개 붙일꺼 하나로 줄어드니까

공장측에서도 좋아하지 않을까?

나만의 착각일 수도 있겠다.

모르면 큰일 날 수도 있는 폴리백 질식경고문.

반드시 챙기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