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국

#17.아마존FBA_드디어 첫 리뷰가 달렸다. 리뷰 받는 꿀팁 공유! 본문

아마존FBA살아남기

#17.아마존FBA_드디어 첫 리뷰가 달렸다. 리뷰 받는 꿀팁 공유!

민블이 2020. 10. 18. 12:15

ERP(얼리 리뷰어 프로그램)을 신청한지 한달째.

드디어 나에게도 첫 리뷰가 달렸다!

ERP에 대해 모르는 셀러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아마존 측에서 신규셀러들이 초반에 리뷰를 모을 수 있게끔 도와주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ERP를 신청한 제품에 구매자가 리뷰를 달면 아마존은 구매자에게 쿠폰을 지급한다.

간단하게 한 줄 남기면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ERP를 할때와 안할때의 리뷰달릴 확률은 확연한 차이가 있을수밖에 없다.

ERP를 통해 총 5개의 리뷰까지 모을 수 있다.

ERP를 통해 리뷰가 달리게 되면 아마존 측에서 메일로 안내가 오고 60불이 광고비로 청구된다.

단, 리뷰가 하나 달릴때마다 60불이 청구되는 것은 아니고 첫 리뷰가 달릴 시에 한번 청구되며

초반 5개리뷰까지는 ERP가 진행된다!

나의 경우에도 ERP를 통해 첫 리뷰를 받게되었는데

과연 나는 몇점짜리 리뷰를 받았을까?

떨리는 마음으로 내 리스팅을 열었는데

두둥..

무려 별 5개짜리 리뷰를 받았다.

첫리뷰가 1star로 달리게되면 제품을 끌고나가는데 있어서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들어서

개인적으로 걱정이 많이 있었는데 5star 리뷰를 두 눈으로 확인하는 순간 너무 감격스러웠다 ㅠㅠ

판매한지 근 한 달정도 되어서 드디어 리뷰를 받게되었는데

물론 리뷰를 빨리 받은 편은 아니지만, 내가 리뷰를 받기위해 했던 팁 같은것들을

조금 공유해보고자 한다!

내가 첫리뷰를 성공적으로 받았던 방법

1. 고객에게 따뜻한 말한마디 전달

ERP를 신청하면 고객이 금방 리뷰를 달 것 같지만, 실상은 절대 그렇지 않다.

생각보다 ERP를 하고도 두 달이 넘게 리뷰를 못받은 대표님들도 많이계셨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리뷰를 얻기 위한 추가적인 액션이 필요하다!

셀러센트럴 Order 탭에 보면 Manage Order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Manage Order 탭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고객의 주문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

Order details 열에 Buyer name을 클릭해보자

클릭하면 고객과 컨텍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온다.

Other을 누르면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데

나의 경우 내 제품을 구매한지 10일이 경과된 고객에게는

이 기능을 이용하여 일일히 감사 메시지를 보냈다.

[우리 제품을 구매해줘서 너무 감사하고 앞으로 너 하는일 모두 잘되길 바랄게]

정도의 내용이었고, 중요한 것은 절대로 리뷰를 유도하거나 리뷰의 '리' 자도 꺼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리뷰유도 메시지를 보냈다가는 아마존에서 내 계정을 바로 정지시켜버릴 수도 있다.

아쉽게도 리뷰 유도는 할 수 없지만 감사인사를 통해 최대한 고객에게 호의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

꼭 진행해보시길 추천드린다. 돈드는게 아니기 때문에 안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2. 리뷰리퀘스트 프로그램

아까 말씀드렸듯이 아마존은 리뷰유도를 절대적으로 금지하고있다.

하지만 아마존에게 요청해서 리뷰 요청을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은 있다.

요청해서 요청을 진행한다는 말이 좀 어려워서. 그림으로 설명드리겠다.

아마존 리뷰리퀘스트 프로그램은 이런것..

아마존 리뷰리퀘스트 프로그램이라는 시스템인데 위에서 보여드린 Manage order 탭으로 다시 가보자.

Order details 열에 보면 각 주문마다 일련번호가 있다. 일련번호를 클릭해보자.

일련번호 클릭후 우측 상단을 확인해보면 Request a Review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마존 측에서 고객에게 내 제품에 대한 리뷰를 요청하는 메일을 보낸다.

리뷰리퀘스트 프로그램은 버튼 하나만 눌러주면 끝이다 아주 간단하다.

위와 마찬가지로 이 기능또한 별도로 과금되는 기능이 아니라 안할 이유는 없을 것 같다.

만약 위 두가지 기능을 모르셨던 초보셀러분들이 계시다면

꼭 적용해보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