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국

#10.아마존FBA_제품 인스펙션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아마존FBA살아남기

#10.아마존FBA_제품 인스펙션에 대해 알아보자

민블이 2020. 8. 18. 12:39

우리가 제작요청한 제품이 드디어 생산 완료되었다고 생각해보자.

어느 셀러든 빠른 시일 안에 판매를 시작하고 싶은 마음에 하루라도 빨리 아마존 창고로

물건을 배송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완성된 제품을 실제로 보지도 못하고, 검수도 못한 상황에서

일면식을 하지도 못한 중국 바이어만 믿고 제품 배송을 진행한다?

너무 리스크가 크지 않나 싶다. 그렇다고 제품 검수를 위해 직접 중국에 가서

확인하기에는 요즘 시국이 시국인지라 비행기 타는것 부터가 불가능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검수를 진행하는 방법중 하나가 바로

인스펙션 업체(검수 전문 업체)를 고용하여 제조공장에 파견시키는 것이다.

나의 경우 얼마 전 인스펙션 진행을 마쳤고 현재는 제품을 아마존 창고로

배송중에 있다. 인스펙션 진행을 위한 절차를 간단하게 요약해보겠다.

내맴대로 정리한 인스펙션 진행 절차

1. 제조공장에게 인스펙션을 진행할 예정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샘플을 받아보고 대량제작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제조공장 담당자에게

대량제작 요청을 하면서 동시에 인스펙션 진행 예정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검수를 진행한다고 미리 말해주면 공장 측에서 내 제품을 좀 더 신경써서

제작하는 효과도 있을 뿐더러, 나아가 무엇 하나 허투로 진행하지 않는 꼼꼼한 셀러라는

인상 또한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인스펙션 업체를 고용한다.

중국에는 수많은 인스펙션 업체들이 존재한다. 그 중 마음에 드는 업체를 골라 고용하면 된다.

나의 경우 즐겨보는 아마존 유튜버 [보표]님이 추천하신 [TOP WIN] 이라는 업체를 고용하였다.

[TOP WIN 주소 : https://www.topwininspection.com/Amazon/FBA.html]

상기 주소로 접속하여 중단에 있는 [Need More Information] 상자를 채운 후

Submit 버튼을 누르면 인스펙션 신청이 간단하게 완료된다.

Submit을 완료하게 되면 약 1시간 후 업체 측에서 메일이 오게 된다.

처음으로 받은 메일에는 첨부파일로 특정 양식이 첨부되어 온다.

해당 파일에서 빈칸으로 되어있는 부분들을 채워서 업체측에 다시 전달해주면 된다.

대략적인 내용은 인스펙션을 위한 제품의 세부 스펙,

별도로 검수해줬으면 하는 사항 등등이다. 해당 사항을 파일내 기재하여

업체측에 다시 전달하였고 세부사항 픽스 후 paypal을 통해 결제를 진행하였다.

인스펙션의 경우 옵션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전 제품을 검수하는 옵션은 비용이 너무 비싸서

내 제품 총 500개 중 80개 제품을 랜덤으로 선정하여 검수하는 PSI 인스펙션으로 진행하였다.

(나의 경우 PSI인스펙션 기준 200달러로 진행하였다)

3. 인스펙션 업체와 제조공장 자체적으로 일정 조율시키기

인스펙션 업체에게 제조공장 담당자의 이메일을 알려주고 그들끼리 커뮤니케이션 하도록 한다.

다만 어떤 내용을 주고받는지는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내 이메일을 cc(참조)로 넣어달라 하고

진행사항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자

4. 인스펙션 리포트 확인

인스펙션이 완료되면 업체 측에서 인스펙션 리포트를 보내준다.

리포트를 받고 생각보다 너무 상세하게 보내줘서 솔직히 놀라웠다.

200달러가 결코 아깝지 않았다.

제품 퀄리티 검수부터 공장 보관상태, 아마존 바코드가 실제로 잘 찍히는지 등등

PDF파일 총 21장 분량의 아주 세부적인 사항들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퀄리티 검수 결과 몇몇 제품에서 사소한 결함이 발견되었는데 문제가 된 해당 제품은

제조공장 측과 상의하여 무료로 교체 완료하였다.

인스펙션의 경우 진행 전에는 왠지 복잡할 것 같아 걱정이 많았는데

막상 진행해보니 업체 측에서 대부분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내가 할 일이

별로 없었다. 매우 편안~했다.

인스펙션까지 마치고 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내 제품은 8월15일 부로 아마존 배송이 시작되었고 현재 배를 타고

미국으로 열심히 가고있는 상황이다.

이제 내 제품이 미국에 도착할때 까지는

제품 설명문구, 불렛포인트 등과 같은 세부적인 사항들을 점검할 예정이며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채널 생성 및 인터넷 도메인 구매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