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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아마존FBA_상표와 로고 등록하는 절차를 알아보자

민블이 2020. 7. 18. 00:23

아마존FBA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내가 한 무역회사의 대표가 된다는 것과 같다.

그렇기 때문에 상호명과 상호를 대표할 수 있는 로고가 반드시 필요하다

 

나만의 브랜드와 로고를 갖게된다니, 생각만 해도 설레는 일이다

지금까지는 어떠한 단체에 소속되어 그 단체를 위해 일했다면

이제 온전히 나만의 사업체 / 브랜드를 갖게 되는 것이니 말이다.

 

브랜드명 선정부터 로고제작, 상표출원 신청까지 직접 진행해본 결과

역시 아마존FBA는 뭐하나 스무스하게 넘어가는 일이 없다.

아마존 브랜드 등록 절차의 경우 시중에 자세하게 다루고있는 자료도 없어

책을 참고하는 것도 한계가 있었고, 직접 부딛혀가면서 진행한 결과 많은 시행착오를 피할 수 없었다.

부디 누구든 이 글을 보고 나와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았으면 한다

 

 

아마존FBA 상표등록 절차

 

1. 브랜드명을 선정한다

상표를 등록하려면 당연히 브랜드 명이 있어야 한다.

내가 아마존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브랜드 이름을 짓는다.

나의 경우 총 6개의 후보군을 추린 후 주변 지인들에게 어떤 이름이 가장 어울리는지 투표를 진행했었다.

 

다행히 투표 결과 1순위로 선정된 브랜드명이 내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후보였어서

해당 브랜드명으로 최종 결정하였다.

 

 

2. 선정한 브랜드명이 미국에서 현재 사용중인지 확인해본다 (매우 중요)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 미국에서 이미 해당 브랜드명이 사용중인데 이를 모르고 판매를 진행하게 된다면

추후에 큰 소송과 같은 큰 법적 문제에 휘말릴 수 있다.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고소, 소송] 등 법적 분쟁이

활발히 일어나는 국가이기 때문에 특히 위험하다

 

나의 경우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당시에는 이러한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었다)

브랜드명을 선정하자마자 신나서 업체에 로고 제작을 요청했었다.

허나 내가 택한 브랜드명은 미국에서 이미 사용 중인 브랜드명이었고 결국 제작한 로고는

써보지도 못하고 폐기해야 했다.. ㅠㅠ

 

브랜드명이 미국에서 사용중인지 여부는 USPTO 라는 미국 상표권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https://www.uspto.gov/

상기주소 접속 후 아래와 같이 [Trademarks -> TESS] 순서로 클릭한다

TESS로 들어가면 하기와 같이 3개의 선택지가 있는데 첫번째 [Basic Word Mark Search]를 클릭한다.

 

이후 하기와 같이 검색창이 뜨게된다. Search Term 란에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상표명을 입력한다.

만약 검색했을때 동일한 상표명이 확인된다면 그 상표는 추후에 문제될 확률이 매우 높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먼저 USPTO에 검색을 해보고 사용중이지 않은 상표로 선정하자

 

★상표권 전문가에게 문의해본 결과 USPTO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 상표라도

   기존 상표와 유사한 상표의 경우 출원이 제한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해서 안전한 상표명을 선정하는 것을 권한다.
 

   내 경우에는 브랜드명의 유사성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내이름을 상표에 녹였다..

   브랜드명으로서는 조금 촌스러울 수 있지만 상표 등록으로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은 나머지

   거창한 브랜드명보다는 최대한 안전하게 상표등록을 진행하고자 하는 마음이 더 커졌던 것 같다.

 

 

3. 로고 제작을 진행한다.

상표명을 선정하였고 USPTO에 검색결과 중복되는 상표명이 없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로고를 제작할 차례이다!

디자인을 전공으로 하셨거나 손재주가 좋으신 분들은 자체 제작도 가능하겠지만

나의 경우 해당사항이 없기 때문에 로고제작은 외주로 진행하였다.

 

프리랜서 고용 사이트 중 [fiverr] 사이트를 권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fiverr의 경우 모든 절차를

영어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한국인이라면 [크몽] 서비스를 통해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https://kmong.com/

크몽 사이트에서 [로고제작]이라고 검색하면 2만원대부터 1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진행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도 직관적으로 잘 되어있어서 누구든 쉽게 프리랜서를 고용할 수 있다.

 

다만 로고제작시 어떤식으로 로고를 제작할지 대충이나마 구상을 미리 해놓고

PPT로 표현하던지 연필로 그려서 사진으로 표현하던지, 디자이너에게 대략적인 구성안을 전달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 생각과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와서 추가비용을 지불하고 다시 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다. 나의 경우 예시 로고를 PPT화 시켜서 디자이너에게 전달하였다.

하단 사진은 그 중 일부 캡쳐본이다.

 

상기처럼 디자이너가 알아볼 수만 있게 PPT로 전달을 해주면 된다.

상세한 요구사항을 전달한 결과 디자이너는 나에게 [입체형, 평명형, 필기형] 총 3개의 시안으로 전달해줬고

그 결과 결과물이 정말 셋 다 너무 마음에 들었다, 위처럼 누군가에게 외주를 줄때는

요구사항을 명확히 해주는 것이 좋다

 

 

4. 로고제작까지 완료되었다면 마지막 관문인 상표등록을 진행해보자

상표등록은 사실 선택사항이다. 왜냐하면 굳이 상표를 등록하지 않아도 아마존 측에 별도로 요청하면

제품을 올릴 수 있는 권한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표등록하지않고 물건을 팔았을때의 불리한 점은

분명이 있다.

 

 1. 내 상표를 뺐길 수 있다 : 내가 열심히 물건을 팔아서 브랜드를 키워놨다. 그런데 상표등록이 안되어있다?

    상표 전문 브로커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먼저 상표 등록을 한 후 판권을 주장하며

    내 판로를 막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꼼짝없이 브랜드를 빼앗기게 된다.

 

  2.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A+컨텐츠를 사용할 수 없다 : 아마존에서는 정식 상표권 등록이 된 셀러에게

     A+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준다. 이를 통해 셀러는 제품 상세페이지에 사진을 추가하여
     내 제품 설명을 좀 더 가독성있게 꾸밀 수 있고, 동영상 컨텐츠 또한 활용하여 고객을 집중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경쟁자가 A+컨텐츠를 쓰고있는데 나만 못쓰는 경우,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크게 위와 같은 두가지 이유로 상표권 등록은 필수라고들 한다.

다만, 상표권을 등록하는 과정 또한 만만치 않다.(만만치 않음의 연속)

우선 우리같은 외국인의 경우 상표권 등록을 대행해줄 미국 변호사를 고용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해야 하는 인건비가 만만치 않다.

 

변호사 고용비와 상표출원 비용을 전부 고려했을 때 한화로 약 130~150만원가량 하는 금액이 소요된다.

비용을 찾아보다가 생각보다 금액이 너무 비싸서 기겁했다;;

그리고 150만원가량의 금액을 지불하고 상표등록을 진행한다고 해도 바로 등록이 되는 것이 아니다.

 

상표 출원 신청부터 정상적으로 등록되는데 까지는 약 9개월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빨리 상표등록을 진행한다고 해도 9개월 정도의 시간을 기다려야

아마존 내에서 A+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다만 A+컨텐츠를 하루빨리 활용해야 하는 셀러의 경우 예외적으로 아마존의 [IP accelerator]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신청 후 한 달 안에 브랜드등록 및 A+컨텐츠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IP accelerator]프로그램의 경우 간편하고 빠른 만큼 추가비용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상표출원.. 너무 비싸다. 제값주고 등록하기에는 잠못잘것같았다.

돈을 최대한 아껴야하는 입장에서 최대한 싸게 상표출원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서칭해본 결과

코트라에서 미국 상표출원 비용의 반을 부담해주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ㅎㄷㄷ 지쟈스 감사합니다..

 

코트라 IP-DESK 사업은 [ http://www.kotra.or.kr/kh/service/KHSBOE180M.html?TOP_MENU_CD=G0200 ]

상기 링크에서 신청 가능하다. 신청하기 위해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많은데 조금 귀찮을 뿐 어렵지는 않다

비용의 반을 부담해 주겠다고 하는데 그정도면 솔직히 서류제출 + 코트라 일일 무료알바도 삽 가능하다.

다만, IP-DESK 사업을 신청하려면 사업자등록을 한 상태여야한다.

 

사업신청후 바로 다음날 코트라 측에서 변호사님을 배정해준다

만약 나혼자 알아보고 진행했으면 한글도 모르는 미국인 변호사와 끙끙거리면서 진행했을텐데

코트라측에서 연결해주는 변호사분은 미국에 계신 한국분이셔서 커뮤니케이션이 너무 편안했다.

 

처음 진행하는 부분이라 변호사님께 궁금한 부분도 물어보면서 진행할 수 있었기에 더할나위 없었다.

상표등록 진행시에는 모두 코트라 혜택을 꼭 받아서 합리적으로 진행했으면 좋겠다!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다... 아무도 읽지 않을 것 같은 냄새가 물씬 풍긴다.

브랜드등록 진행하면서 스트레스를 너무 받았더니

혹여나 이 글을 보시는 분은 나보다는 좀 더 편하게 진행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허접한 지식이지만 최대한 꼼꼼하게 공유해보고 싶었다.

나와 같은 절차를 밟으면서 헛된 시간을 쓰지 않기를 바라며..

 

7월 중순기점 상표출원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을 받았고 내 상표는 내년 3월 쯤이나 되어야

출원이 완료될 것 같다!

 

아직은 걸음마를 떼지도 못한 초보셀러지만 그때쯤이면 나도 어엿한 아마존셀러가 되어있지 않을까?